국내 벤더, 유통업체, 셀러의 현실과 미래 방향1. 국내 벤더의 역사, 문제점, 개선방안역사적 배경1960-70년대 (성장기): 경공업 중심의 제조업 성장과 함께 벤더 산업이 태동, OEM 방식의 생산·수출 형태가 주류1980-90년대 (전성기): 섬유, 의류, 신발 등 경공업 제품 수출 급증으로 벤더 산업 전성기2000년대 이후 (변화기): 중국 등 신흥국 부상으로 가격 경쟁력 약화, 글로벌 소싱 환경 변화에 따른 위기2010년대 이후: 전자상거래 성장과 함께 온라인 벤더 생태계 형성, 대형 플랫폼(쿠팡, 네이버 등) 중심으로 재편문제점낮은 수익성바이어의 가격 압박에 취약한 OEM 방식 의존최저가 경쟁으로 인한 이윤 감소대형 플랫폼에 지불하는 높은 수수료와 광고비기술 경쟁력 부족자체 기술 개발 능력 부..